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회사를 중도 퇴사하였을 경우 연말정산이 막막해집니다. 그동안은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알아서 다 처리해 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퇴사자의 경우 연말정산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그 내용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연말정산을 해야할 시기인데 작년에 퇴사를 한경우에는 그후 재취업을 했느냐 안 했느냐에 따라 연말정산 방법이 달라집니다.
퇴사를 할경우 퇴직하는 달에 마지막 월급을 받을 때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 즉 퇴직을 하면서 연말정산을 포함하여 회사에서 처리해준다는 뜻입니다.
추후 연말정산을 할때 꼭 필요한 준비물이 있습니다. 바로 퇴사한 직장에서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입니다. 이자료는 퇴사후 취업을했던 안했던 간에 추후에 꼭 제출해야 하는 자료입니다.
재취업 했을경우
퇴사 후 재취업을 했을 경우 현재 다니는 직장에서의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회사에서 알아서 진행을 한다고 치고 그 전 직장에서의 자료가 필요합니다.
퇴직을 했던 직장에서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없다면 전 직장으로 요청해 메일로 받으셔야 합니다,
결론은 현재직장에서 연말정산 시 + 퇴사한 직장의 근로소득을 합산하여야 합니다.
재취업을 안 했을 경우
퇴사 후 별다른 직장을 구하지 않고 일명 백수로 있을 경우입니다.
중도퇴사자의 경우 퇴사를 하면서 연말정산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1월에 진행되는 연말정산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중도퇴사 시 계산된 연말정산은 근로자의 기본적인 사항만 반영되어 진행된 부분이기에 추가적인 공제혜택은 빠져있을 확률이 큽니다.
5월에 진행되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따로 신고를 해줘야 퇴사시 포함되지 않았던 공제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귀찮다고 안 하면 손해 볼 확률이 큽니다.
준비물은 전 직장에서 퇴사 시 받았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입니다. 없다면 퇴사한 직장에 요청하여 이메일이나, 팩스로 자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하는 방법 정리
퇴사 후 다른 회사를 취업했다면?
1. 연말정산 기간에 진행
2. 현재 다니는 회사의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 작성
3. 퇴사한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자료 제출
퇴사 후 취업을 안 했다면?
1. 1월에 진행하는 연말정산은 안해도됌
2. 5월에 진행하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진행(국세청 홈택스)
3. 퇴사한 직장에서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자료 제출
갈수록 연말정산 하는 방법이 편해지고 있습니다. 퇴사 후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일 텐데요. 전 직장에서 필요한 서류는 하나입니다. 바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죠. 지금 이글을 보고 계시다면 5월에 진행을 하실분들도 전직장에 요청하여 미리 받아두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관련글들
👍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