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무료)
주민등록등본은 예전에는 동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만 발급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인터넷을 통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을 정부 공식 사이트인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아 프린트 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준비물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또는 민간인증서 (카카오톡, PASS 등)
-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가 저장된 PC
- 프린터(출력용) , 없을시 PDF파일로 저장후 다른곳에서 출력
※ 만약 본인 인증이 완료된 공동인증서나 민간인증서가 없다면 사전에 준비해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발급 정보
- 발급 비용: 인터넷 발급은 무료이며, 주민센터 방문 시에는 수수료가 발생한다 (400원).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시 수수료는 200원이다.
- 24시간 발급 가능: 시스템 점검 시간을 제외하고는 24시간 언제든지 발급 가능하다.
- 대리인 신청: 온라인 발급은 본인만 가능하며, 대리인 신청은 불가하다. 대리인이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 제출: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을 PDF 파일로 저장하여 이메일 등으로 제출하거나 프린트로 직접 출력하여 제출할 수 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본 과정은 컴퓨터를 통한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입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고싶으신 분들은 이글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앱으로 발급시 PDF파일 저장이 불가능하며,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받아 기관에 온라인으로 제출할수 있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먼저 정부24 공식 홈페이지(www.gov.kr)에 접속합니다. 메인화면 검색창에서 주민등록등본을 검색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메뉴이기 때문에 첫화면에서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그후 우리가 발급 하려는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하기를 선택합니다.
우리가 보통 주민등록등본 이라고 말하지만 정식명칭은 주민등록표 입니다. 둘다 같은서류이니 혼동없으시길 바랍니다.
2. 로그인 및 인증
비회원으로도 로그인을 할수 있습니다. 정부24 회원가입 없이 빠르게 하실분들은 비회원 신청하기 ➡ 약관동의 체크 ➡ 로그인방식 선택을 통하여 빠르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들 대부분 많이쓰는 카카오톡을 통한 인증을 추천드드립니다. (간편인증 ➡ 카카오톡)
간단한 정보 입력후 카카오톡으로 오는 메세지를 수신후 인증을 하면 간단히 비회원 로그인을 완료할수 있습니다.
-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은 간편인증, 공동·금융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비회원도 개인정보 입력 및 인증서 인증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3. 민원 신청하기
신청 서비스 :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
신청 내용 : 주소지 선택
수령방법 : 온라인 발급
등본과 초본중 원하시는걸 선택한 후 아래에 내용등을 입력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등본과 초본은 다른것이기 때문에 기관이나 업체에서 요구하는 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두개의 차이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발급 및 출력
신청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문서 출력을 클릭합니다. 한번 출력하면 문서출력 메뉴가 닫히기 때문에 잘못 뽑았거나 할경우 처음부터 다시해야하는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PDF 파일로 내컴퓨터에 저장해 놓은후 프린트 출력을 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우측 상단의 인쇄를 클릭하여 프린트가 있다면 바로 인쇄를 진행하거나 내 컴퓨터에 PDF파일로 저장할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 어려운 경우
- 공동인증서가 만료되었거나, 휴대폰 인증이 실패하는 경우 직접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발급받는 것이 빠를 수 있습니다.
- 만약 주소 이전이나 세대 구성 등의 정보가 변경되었는데 갱신이 되지 않았다면, 먼저 관할 주민센터에 정정 신청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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