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정보 햄버거 메뉴

목차



    오랜만에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려고 하면 인증서가 등록되어있지 않거나 타행등록후 사용하라는 상황이 생깁니다. 타 은행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 국민은행에도 등록을 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당장 기억나진 않지만 다른 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가 현재 내컴퓨터나 저장매체에는 존재하지만 국민은행에는 등록되어있지 않은 상황일 것입니다. 로그인하고 비밀번호까지 치고 들어갔을때 아래와 같은 멘트가 뜬다면 말이죠.

     

    컴퓨터를 바꾼다던가 1년 갱신후 타행 등록을하지 않고 오랜만에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려할때  흔히 발생하는 일로서 타행/타기관 등록을 하면 바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뿐만 아니라 모든 은행에도 타행/타기관 등록시 적용되는 부분이니 참고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나는 한번도 인터넷 뱅킹신청과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신적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글을 참고하셔서 새로 만드셔야 합니다. 글을 읽어보시면 어떤 원리로 인증서가 만들어 지고 관리되는지 이해하실 것입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 방법

    예전 폐지된다고 했던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아직도 공동인증서를 쓰는 곳이 많습니다. 이번 글은 공동인증서를 최초로 발급받아야 하는 사회초년생들이나 한 번도

    loveipon.tistory.com

     

     

     

    준비물

    ✅ 국민은행 지점에서 인터넷뱅킹 신청

    ✅ PC용 타기관 공동 인증서 

     

    일단 컴퓨터로 국민은행을 사용하려면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신청이 되어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은행도 마찬가지 입니다. 신청을 하면 아이디, 보안카드나 OTP카드등을 받게 됩니다. 신청이 안 돼있다면 가까운 영업점을 이용하여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려면 접속할 때 여러 가지 인증수단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금융인증서도 있고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하는 방법도 있고 KB 모바일 인증서를 통하여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은 타기관에서 만든 공동 인증서를 등록하여 진행하는 방법임으로 타기관에서 만든 공동 인증서가 내 컴퓨터에 저장이 되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가 현재 내 PC에 있을 경우 국민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자 할 때 다른 인증서를 다시 만들 필요 없이 이 인증서로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란?

    인터넷을 사용할 때 인증을 위해 필요로 했었던 공인인증서. 이 이름은 다들 익숙하실 겁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고 알고 있었지만 사실은 이름만 바뀌었습니다. 이 공인인증서가 이름이 바뀌어서 공동 인증서라고 부릅니다.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사람들이 혼동이 많아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라고 표시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의 폐지 시기와 맞물려 새롭게 나온 것이 금융인증서입니다. 두 개가 차이가 헷갈리신 분들은 아래 글 참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차이점

    각종 은행에서 금융거래와, 공공기관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공동 인증서와 새롭게 나온 금융인증서의 차이점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도 비슷하고 내가 언제 이걸 만들었는지 안 만들

    loveipon.tistory.com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 방법

    1분만 투자하셔서 글을 한번 쭉 읽어보시고 국민은행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제상황은 기업은행에서 만든 공동인증서가 이미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경우입니다. 

     

    이 인증서를 가지고 국민은행에서도 타행/타기관을 등록하여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은행 홈페이지 이동

     

     

    국민은행 홈페이지

     

     

    2. 메뉴 찾는 방법

    메인화면에서 인증센터 - 개인 혹은 기업으로 이동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해제 - 개인, 기업용 인증서 등록 선택

     

     

    3. 사용자 본인 확인

    인터넷뱅킹 시 신청한 ID를 입력하는 란입니다.

    ID를 모르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 옆에 ID를 모르는 경우를 클릭하여 간단한 인증 후 아이디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추가 본인인증

    은행에서 받은 보안카드나 OTP로 인증을 해야 합니다. 분실했다면 다음 단계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KB 모바일 인증서가 있으신 분들은 선택하셔서 인증하시면 됩니다. 

     

     

    5. 인증서 암호 입력

    내 PC에 타기관으로 저장이 된 타기관 인증서가 있어야 표시됩니다. 이동식 디스크나 휴대폰에 보관하셨다면 그곳에서 불러오시면 됩니다. 만약 인증서가 없다고 뜨면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발급받은 은행 사이트로 들어가서 발급 받거나 폐기하고 국민은행 공동 인증서로 새로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예전부터 인증서를 다시 발급받을경우 이런저런 작업들을 해야할 상황이 생겨서  피곤한 상황이 올수 있습니다. 

     

     

    6. 추가 인증

    1. ARS 인증 or 해외 출국 확인

    대부분 휴대폰으로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2. 추가 본인 확인

    제공받은 OTP카드에 적힌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7. 완료

     

     

     

    다른 은행 연동도 타행, 타기관 인증서 등록은 이런 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