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 방법
예전 폐지된다고 했던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아직도 공동인증서를 쓰는 곳이 많습니다. 이번 글은 공동인증서를 최초로 발급받아야 하는 사회초년생들이나 한 번도 발급을 받지 않았던 분들을 위한 신규등록 상세 설명글입니다.
공동인증서란?
공동 금융 공인 여러 이름이 들어간 인증서들 때문에 혼란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간단하게 오늘 설명하는 공동 인증서는 과거에 공인인증서가 바뀐 이름입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고 한창 그랬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름만 바뀌고 만 꼴입니다. 그 후로 나온 것이 금융인증서 및 각종 인증서들인데 아직도 공동 인증서를 써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개의 차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종류
일반용과 범용으로 나누어 집이다. 일반용은 은행, 증권용으로 나누어집니다. 은행과 증권사가 모두 합쳐진 범용인증서도 있습니다. 범용인증서는 발급하는데 4,400원이 필요하지만 일반용은 무료입니다.
보통 무료인 일반용을 많이 사용하며 은행 등을 이용할 때는 1번을 주식을 이용할 때는 2번을 사용합니다. 1번 은행용 공동인증서는 은행에서만 사용가능하고 2번 증권용 공동인증서는 증권사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3번 범용인증서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범용인증서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1번인 일반용 은행 공동인증서 입니다.
1. 일반용(은행/신용카드/보험용)
은행, 금융기관에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고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은행용 공동인증서 입니다. 가격은 무료입니다.
- 온라인 은행 및 보험서비스
- 전자민원 서비스
- 신용카드 전자상거래
2. 일반용(증권/카드/보험용)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하고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보통 주식을 할 때 사용하는 증권용 공인인증서입니다.
온라인 증권 및 보험서비스
- 전자민원 서비스
- 신용카드 전자상거래
3. 범용인증서
은행과 증권사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하는데 4,400원이 필요합니다. 1년 뒤에 인증서를 갱신할 때에도 똑같은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연간 이용료를 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발급처는 한국 정보인증, 한국 전자인증, 한국증권전산, 코스콤 등이 있으며 사용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온라인 은행, 보험거래
- 온라인 신용카드 거래
-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 온라인 주식거래
4. 사업자용
사업자 전용으로 사업자등록증과 신분증 등을 가지고 기업 인터넷뱅킹을 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거나 전자세금계산서 등을 발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발급 절차
✅ 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신청
✅ 인터넷을 이용해 등록
공동 인증서를 최초로 발급받을 경우 은행을 통해서 인터넷뱅킹 신청을 한 후 발급받아야 합니다. 만약 해당 은행에 내 계좌가 없다면 통장을 개설하면서 인터넷뱅킹 가입을 신청하러 왔다고 하면 됩니다.
계좌가 있다면 신분증, 통장, 도장 등을 지참한 후 은행을 방문합니다. 마찬가지로 인터넷뱅킹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은행에서 인터넷 뱅킹 가입신청을 완료하면 ID, 비밀번호, 보안카드 혹은 OTP카드 등을 얻게 됩니다. 이것을 집으로 가지고 와서 본격적인 공동 인증서 발급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은행에서 공동 인증서를 만들어주는것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인터넷을 통해서 공동인증서를 만들어줘야합니다. 은행은 공동인증서를 만들수 있는 중간다리 역활을 하는것일뿐, 공동인증서를 만들어주지는 않습니다. 인터넷 뱅킹 신청시 얻은 정보들을 입력하여 내 컴퓨터나, USB등등에 저장하여 쓸수있는 공동인증서를 만들수 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은행마다 사이트 메뉴 위치와 인증 시 요구하는 정보가 조금씩 틀리겠지만 전체적인 과정은 거의 동일합니다. 30초의 시간만 내어서 읽어보신다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저는 기업은행을 기준으로 공동 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아 보겠습니다.
1. 해당 은행 사이트 이동
인터넷 뱅킹을 신청한 해당 은행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찾기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주소로 이동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인증센터
인증센터라는 메뉴를 찾습니다. 보통 윗부분 잘 보이는 곳에 써져 있습니다.
3. 인증서 선택
인증서가 여러 개 뜹니다.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클릭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4. 약관 동의
각각의 약관에 체크한 후 동의함 클릭
5. 정보 입력
주민번호,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기업은행의 경우 평생계좌번호 입력이 불가능합니다.
6. 인증서 종류 선택
무료로 만들 수 있는 인증서 선택
은행 및 주식까지 이용할 수 있는 유료인 범용인증서는 유료입니다.
ARS 인증 및 인터넷뱅킹 신청 시 받았던 보안카드의 숫자를 입력해 줍니다.
7. 고객정보 입력
주민번호, 전화번호 등을 입력합니다.
8. 발급 완료
인증서를 저장을 위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 후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내 컴퓨터인 하드디스크에 저장한 후 추가적으로 USB(이동식)나 휴대폰 등에 저장해놓으시면 됩니다.
이 글은 기업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인터넷뱅킹을 신청하였고 집으로 와서 컴퓨터를 킨 후 기업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동 인증서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다른 은행을 이용하시더라도 방법은 동일합니다.
1. 은행 방문하여 인터넷뱅킹 신청
2. 집으로 와서 공동 인증서 발급
로그인 방법
만든 인증서는 로그인 메뉴에서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 후 로그인하면 됩니다.
가운데 박스에 인증서가 표시되지 않을 경우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은 것입니다.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 방법
어려워 보이지만 원리만 알면 의외로 간단한 작업입니다. 한 개의 은행을 통하여 공동 인증서를 만들었을 경우 다른 은행의 인터넷뱅킹 사용을 원할 경우에는 해당 은행을 방문하여 인터넷뱅킹을 신청한 후 지금 등록한 인증서를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을 통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증서는 한 곳을 통해서만 만들어 두면 다른 은행도 인터넷뱅킹 이용이 가능합니다.
각 은행마다 인터넷뱅킹 신청을 필수로 해야 하는 이유는 보안카드, 은행계좌 등의 개인 정보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