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피해보상 신청방법
10월 15일부터 일어난 화재로 인해 카카오 서비스가 먹통이 되는 사건이 일어나 불편함을 겪으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카카오는 이와 관련하여 피해사례를 접수받고 보상을 해주는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피해 사례 신청하는 방법과 보상안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유료 서비스 보상안
현재 까지는 유료 결제 서비스들에 대한 보상안이 발표 되었습니다. 하지만 무료 서비스에서도 불편과 피해사례를 접수받고 보상안을 마련한다고 하니 불편을 겪으신 분들은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해당페이지로 이동하여 피해사례를 접수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
대상자 : 유료구독자 전체
보상 : 구독기간 3일연장
2. 톡 서랍 플러스
대상자 : 유료구독자 전체 (10월 19일 오전 10시 이전에 구독 완료한 경우)
보상 : 구독기간 15일 연장
3. 카카오톡 쇼핑하기
보상 : 유효기간 연장
기프트카드 : 10월 15일~17일 만료의 경우 11월 1일까지 연장
할인쿠폰 : 10월 15일 16일 만료의 경우 7일 연장
쇼핑 포인트 : 10월 15일 ~ 23일 만료일 경우 1개월 연장
4. 카카오 메이커스
카카오쇼핑포인트 : 유효기간 10월 15일~22일인 경우 1개월 연장
할인쿠폰 : 유효기간 10월 15~16일인 경우 7일 연장
5. 카카오페이지
서비스 장애시간 동안 대여중이거나 대여시간 만료된 회차에 대해 대여시간 96시간 연장
6. 카카오 웹툰
이용자들에게 10월 중으로 3,000 캐시 지급
7. 카카오TV
대상자 : 10월 8일 ~ 10월 15일 오후 3시 30분까지 오리지널 VOD 구매자
보상 : 시청 가능 시간 4일 연장
8. 멜론
대상자 : 10월 16일 기준 멜론 이용권 고객 (정기결제, 티켓 이용권 등)
보상 : 이용권 기간 연장 (추가 3일)
유료 서비스 보상 신청방법
유료 사용자의 경우 서비스별로 피해사례를 접수하는 곳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의 주소로 이동하면 서비스별로 피해사례를 접수할 수 있는 곳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카카오 공식 피해사례 접수 페이지입니다. 모바일 카카오톡으로 접속하면 친구화면에서 맨 위에 공지에 떠있기도 합니다.
무료 사용자의 경우
유료 어플 사용자의 경우 구체적인 보상안이 나와있지만 무료 사용자의 경우 아직 보상안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무료 이용자의 경우에도 서비스 이용제한으로 인해 크고 작은 피해사례들이 많습니다. 유료 앱 사용자는 아니지만 카카오톡이나 계정 관련, 다음 메일이나 카페 관련하여 피해를 입으신 분들 중 보상이 필요하다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주소에서 피해사례를 접수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방침대로라면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지만 카카오측에서 유료 서비스이외에도 장애 피해 접수를 받는 페이지를 생성하였으니 지금 할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여기에 정확한 자료를 제출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하는 방법입니다.
2018에 발생한 KT화재 사건 때에도 장애시간은 40분이었는데 약관은 3시간 이상 피해를 봤을 때만 보상하도록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KT는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소상공인 12,000명에게 최대 120만원을 지급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카카오 측에서도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무료 이용자들에게도 사례에 따라선 보상해줄 수도 있기 때문에 혼자서 끙끙 앓고 있지 마시고 접수하여도 한번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