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출산지원금 외 모든 혜택 한번에 조회방법
역대최악의 출산율로 인해 각 지차제들이 출산 관련 예산을 늘리고 있습니다. 출산지원금과 함께 받을 수 있는 지원금 혜택들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아는 분의 경우 모든 각종 지원금을 받아서 500만원상당의 금액을 받았는데요. 꼼꼼히 알아보고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다 받아보실 수 있도록 출산지원금 과 관련지원금을 한 번에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지역별 출산지원금및 혜택 조회방법
출산지원금은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각 지자체 별로 출산축하금, 출산지원금, 출산장려금 등 다양한 명칭이 존재합니다.
지자체마다 지원하는 내용이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곳은 출산지원금만 주는 곳이 있는가 하면 어떤 곳은 출산지원금과 함께 첫 만남이용권, 출생아 건강보험금, 육아용품 지원까지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사는지역으로 조회를 해본 후 어떤 지원을 하는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의 아이사랑 사이트에서 지역을 조회를 하면 어떠한 출산지원혜택을 얻을 수 있는지 5초 만에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지원금마다 신청방법이 다를수 있지만 위에 소개한 사이트에서 지역별로 조회를 하면 지원금마다 신청방법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행정복지센터로 직접 찾아가서 신청할 수도 있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더 편하리라 생각합니다. 온라인 신청으로는 정부 24, 복지로 등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정부24 - 바로가기
👉 복지로 - 바로가기
정부24 신청방법 : 원스톱서비스 -> 행복출산 -> 신청
복지로 신청방법 : 복지서비스 -> 서비스 목록 -> 해당지원금 검색 -> 신청하기
2023년도 바뀐 점 및 혜택 설명
부모급여 개설
0-1세 아기를 가진 부모를 대상으로 지급됩니다. 금액은 50~70만 원입니다. 기존영아수당에서 올해부터 부모급여로 이름이 변경되었으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0세 아동에게도 부모급여가 지급됩니다.
아동수당
만 8세미만(95개월까지)의 아동에게 지급되며 올해 아동수당 금액은 자녀당 월마다 10만원 입니다.
첫 만남 이용권
2022 1월 1일 이후로 출생한 아동의 경우 2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양육수당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 등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가정에서 아동을 돌보는 경우에 지급합니다. 자녀의 개월수에 따라 10-20만 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장애인의 경우 태아1인당 100만 원의 비용을 지원합니다.
출산진료비 지원
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임신과 출산에 필요한 의료비 1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고위험 임산부를 대상으로 1인당 300만원한도에서 진료비의 90%를 지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