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복결핵 증상과 양성판정의 의미.
우리나라는 현재 OECD 국가중 결핵 발생률 1위인 나라입니다.
2014 WHO 자료에 따르면 인구10만명당 한국97명, 일본 18명, 미국3.3명으로 미국의 29.4배, 일본의 5.4배에 다라는 수치가 나왔습니다. 하여 결핵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결핵 안심국가 실행계획을 마련하여 2025년까지 10만명당 12명이하로 낮추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고교1학년, 유치원및 어린이집교사, 의료기간종사자등을 중심으로 지원사업이 진행중입니다. 잠복상태를 조기에 발견하고 발병전에 치료하여 결핵발병의 근원을 차단하겠다는 의도입니다.
.
그렇다면 과연 잠복결핵은 무엇인지 생소한 사람도 있을것입니다. 일단 각각 차이점부터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핵
우리가 흔히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결핵은 결핵균이 원인으로 감염초기에 기침 재채기등 호흡기쪽에 증상이 두드러집니다. 이후 점점 증상이 심해지면서 가래에 피가석여 나온다던지(혈담) 호흡곤란이나 열이난다던지 식요부진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 2주이상 지속
●잠복결핵
그렇다면 잠복결핵이라는것은 과연 무었일까???
잠복결핵과 결핵은 엄연히 다릅니다. 앞에 이름 두글자가 붙었다 잠복...
쉽게말해 결핵균이 몸속에 잠복해있다는 의미입니다.
* 증상없음
* 전염력 없음
●검사결과 양성판정이 나왔습니다.
잠복결핵 양성의 의미는 현재 내몸에 결핵균이 잠복해 있지만 결핵과 관련된 증상은 없는상태이고 다른사람에게 전염성도 전혀 없는 상태란 뜻입니다.
잠복결핵에 걸려있다고 해도 지금당장 어떤일은 일어나는건 아니니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잠복결핵감염자중 약 10%정도가 우리가 흔히아는 결핵으로 발전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확률때문에 실제로 양성 판정을 받고도 치료를 하지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금당장은 아무증상이 없고 "설마 내가 저10%안에 들겠어??" 라는 인식과 치료과정이 몇개월 동안 약물을 복용하여야 하고 부작용이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복용기간중 부작용으로 중도포기 하는사람도 많습니다.
결과가 양성(positive) 로 나왔더라도 그렇게 무서워할 필요는 없으며 강제가 아닌 당사자의 선택에 의해 치료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신중히 생각해보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해보도록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