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정보 햄버거 메뉴

목차




    GI 란?
    GI란 Glycemic index의 약자로 혈당 수치 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탄수화물 안에 들어있는 당질의 양을 기초로 혈당치가 상승하는 값을 비교한 것입니다.

    GI 다이어트란 ? 
    GI 지수가 낮은 음식들을 섭취하여 먹으면서도 살을 뺀다는 다이어트법으로 최근 유행하고있는 다이어트 법입니다.

    사실 다이어트 하는법이야 누가 모르겠습니까?... 안먹고 운동열심히 하고..
    알면서도 실천하기 힘든것이 다이어트인데 먹으면서도 살을 뺄수 있다니..


    똑같이 먹으면서 살을 뺀다고??(GI 다이어트의 원리)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변하여 흡수가 되는데 포도당의 혈당치 상승도를 100으로 놓고 봤을때 각각의 음식에 대한 혈당치 상승률을 수치로 표현한것이 GI라고 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혈당치를 높이는 속도가 빠른 음식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혈당지수가 높다는 것은 같은 시간에 만들어 지는 에너지 보다 많은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의미하며 인체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보다 많은양이 단기간에 만들어 지므로 필요로하는에너지를 제외한 인체에 남아도는 에너지는 지방으로 축적되어 살찔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게 되면 혈당의 속도가 서서히 증가하게 되어 이미 저장되어 있던 당분이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지방으로 축적되지 않습니다.

    혈당치가 높아지게 되면 살을찌게 하는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는데 이 인슐린이 적게 포함된 음식을 먹음으로서 내몸에 살을 찌게하는 요인을 막는것입니다.

    한마디로 GI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살이찌게 되고 GI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살이 빠지는데 도움이 된다는 예기죠..



    GI 다이어트란 평소의 음식습관에서 저인슐린이 포함된 음식습관으로 바꾸는것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칼로리 제한 일반 다이어트법 VS GI 다이어트

    칼로리제한 다이어트를 할경우 음식을 제한하게 되어 공복감, 무기력함을 느끼게 되어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이 많은데 GI다이어트의 매력은 저인슐린 음식을 평상시와 똑같은양으로 섭취하며 먹기 때문에 공복감이 없고 힘들지 않아 장기간을 보고 시도할수 있는 점입니다.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                                GI 다이어트
     - 칼로리 제한을 위해 식사제한을 해야함
     - 식사량을 제한함으로서 후에 요요현상이 일어난다.
     - 중도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 식사제한을 하지않고 저인슐린 음식 섭취만 하면 된다.
    - 식사량을 조절하지 않으면서 시도해 후에 요요현상이 없다.
    - 장기적으로 할수 있다

    GI가 높은 식품(70이상) 바게트(93), 쌀밥(92), 도넛(86), 떡(85), 감자(85), 우동(85)
    수박(78), 옥수수(75), 라면(73), 팝콘(72), 크로와상(70)
    GI가 보통 식품(55~69) 카스테라(69), 보리밥(66), 파인애플(66), 호박(65), 호밀빵(64)
    아이스크림(63), 치즈피자(60), 패스추리(59), 머핀(59),고구마(55)
    GI가 낮은 식품(55이하) 바나나(52), 포도(46), 생크림(39), 스파게티면(38),사과(36)
    귤(33), 토마토(30), 버섯(29), 우유(25), 미역(16), 땅콩(14)


    GI다이어트 일주일 식단표





    GI 다이어트 성공비법

     1. GI 수치 60이하의 음식을 먹어라!!
    GI 다이어트의 포인트는 살찌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피하는것입니다. GI 수치가 낮을수록 인슐린의 포함율이 적은데 저 인슐린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을 먹어주도록 합시다.

    GI 수치표 총정리.hwp



    2. 흰쌀은 줄이고 현미밥을 먹어라!!
    흰쌀은 GI수치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사에 항상 포함되어 있는 주식이 밥이기에 GI다이어트로 독하게 살을 빼시려는 분이시라면 현미로 대처하시는것이 중요할듯 합니다.

    3. GI가 높은 음식을 먹을때엔 유제품, 식초, 식이섬유를 함께 먹어라!!
    아무리 다이어트를 한다해도 사실상 그음식들만 먹는 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GI가 높은 음식을 먹을때에는 소화를 늦추는 작용을 하는 음식을 함께먹어주면 좋습니다.
    위세가지 음식은 소화속도를 늦추는 작용을 합니다. 소화속도가 늦어지면 혈당치도 순식간에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제품 음식 - 우유, 치즈, 유구르트, 아이스크림, 요플레, 크림, 유청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 현미, 배추, 깻잎, 브로콜리, 미나리, 사과, 복숭아, 배, 딸기등의 과일류

    4. 영양에 도움을 주는 야채들중에서도 GI가 높은것을 피하라.
    GI 수치가 높지만 감자,당근,옥수수등의 야채를 안먹게 된다면 영양소 결핍으로 건강이 안좋아 질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GI수치가 낮은 야채인 브로컬리,시금치,물냉이,토마토,미역,김치 등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꼭꼭 씹어먹어라.
    음식을 빨리 먹으면 혈당치가 급상승하게 되므로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인슐린 분비가 증가한 만큼 다시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고 배고픔을 느끼며 결국엔 먹는양이 늘어나는 꼴이 됩니다.빨리 먹는 사람중에 비만이 많은이유가 바로 이때문 입니다.

    음식을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6. 식후 디저트를 피하라.
    식후에 단것을 먹으면 탄수화물에 포함된 당과 디저트에 포함된 당이 합쳐저 혈당치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간식을 먹더라도 혈액속 당이 줄어든 상태인 3~4시간 이후에 먹도록 합니다.

    7. GI낮은 음식이라고 무한대로 먹지말고 평소양 만큼 먹자!!
    GI 다이어트는 고혈당 식사습관을 바꾸는것인데 습관을 바꿀뿐 먹는양은 비슷하게 됩니다.
    GI가 낮은 음식이라도 무턱대고 많이 먹으면 효과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음식의 양은 평소에 먹는양 만큼 먹도록 합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