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정보 햄버거 메뉴

목차




    하루중 가장 졸릴때는 과연 언제일까요??
    저같은경우는 바로 시험 전날 벼락치기 할때, 목욕을한후, 밥먹은 직후 입니다.
    여러분들은 언제 졸음이 가장 밀려오나요?



    이들중에서도 정말 뿌리치기 힘든 유혹은 식후에 밀려오는 졸음 입니다.
    배에서 느껴져오는 기분좋은 포만감과 총족감등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식후!!
    기분이 좋아지면 마음도 느긋해 지면서 졸음도 슬슬 밀려오게 됩니다.
    다이어트 부분 에서도 가장 안좋은 버릇인 식후 잠버릇,
    약간의 오침은 피로를 풀어주고 좋다고 하는데 과연 좋은것일까요??

    흔히 식후에 잠을자는 행위(?)는 살이 찔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식사후 잠에 빠져드는 행동이 우리몸에 어떤영향을 주며 식사와 잠에 관련된 것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졸음이 밀려오는 이유


    우리의 몸에 음식물을 섭취되면 먹은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소화기관의쪽의 활동이 활발해 지게 됩니다. 

    소화활동이 활발히 이루어 지면서 혈액이 소화기관쪽으로 몰리게 되면서 대신 뇌쪽으로 가는 가는 혈액이줄어 들게 됩니다.

    뇌에 공급되는 혈액의 양이줄어들면 인간은 졸음을 느끼게 되는데 식사후 졸음이 밀려오는 현상이
    바로 이 때문입니다.

    인간은 정해진 양의 혈액이 있는데 상황별로 중요시 되는 신체활동 영역으로 혈액이 공급 되기에
    목욕을 한후나 운동을 한뒤에도 졸음이 밀려오게 되는현상도 이 때문입니다.

    정말 살이 찌는것일까??

    인간은 하루를 활동하기 위해 일정한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바로 식사를 통해서 이 에너지 라는것을 얻게 됩니다.

    하루중 가장많이 움직이는 시간은 아침부터 저녁식사 전까지 일것입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는 활발한 활동을 통해 아침식사와 점심식사를 통해 얻은 에너지를 거의 소비하게 되지만 저녁이나 새벽에 식사를 할경우 활동량이 적기때문에 서서히 자신의 몸에 축적이 되기 시작합니다.

    특히 식사후 바로 잠을자는 행동은 활동량이 제로에 가까워 지기 때문에 서서히 비만이 되는 지름길입니다. 또한 소화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아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20~30분정도의 짦은 낮잠의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저녁식사후에는 자기조절을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살이 찌고싶은 사람은 밥먹고 바로자면 된다???
    절대아닙니다.

    살이 찌는것이 바로 나타나는 증상이 나타나는것이라 서서히 축적되어져 결국에는 지방으로 이루어진 보기 안좋은 형태의 몸매로 살이 찌게 되어 다이어트 시작해야만하는 현상이 오고야 맙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한창 게임에 미쳤을때 밤을 새고 아침을 먹은후 바로잠에 취했던 폐인생활을 3~4개월동안 한적이 있었습니다. 원래 마르고 살이 안찌는 스타일이 었는데 5개월후부터 살이 부쩍 찌기 시작하더군요.

    전체적으로 살이 불어나면서 뱃살도 엄청 나오게 되었습니다. (원래 뱃살이 없던몸)
    그후로 음식섭취후 수면과의관계를 알아보게 되었고 지금은 예전 몸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수면과 식사의 조절법

    그럼 우선 활동량이 대체적으로 적은 저녁을 먹은후의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전 식사조절시간은?
    활동이 적어지는 저녁시간에 저녁을 너무 많이 먹게되면 소화에 긴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할 뿐더러 비만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녁을 먹은 이후의 술이나 야식등은 정말 안좋은 것들입니다.

    어쩌다 한번씩 먹는것은 괜찮겠지만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있는 분들이시라면 저녁이후의 음식물 섭취는
    정말 피해야할 경개대상 1호 입니다.

    음식물 섭취후 3~5시간 후에 잠을 자는것이 좋습니다. 이시간동안에 몸에서 소화가 이루어지게 되고  소화가 덜된 상태에서 잠을자게 되면 위장안의 음식들이 부패되어 위염이나 암등의 악성세포를 증식시실 위험이 있습니다.

    당연히 취짐중에는 소화기관의 움직임이 느려져 배출이 안되고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야식으로 라면(음식)을 먹고 자고일어 났을때 얼굴이 부어있는 현상도 이때문입니다.

    참고로 라면을 먹고 얼굴이 붓지않으려면 우유를 석어먹어야한다는 스폰지에서의 검증된 설이 있습니다.

     

    식사의 비율
    - 아침 - 40%
    - 점심 - 30%
    - 저녁 - 30%


    '아침식사는 왕과같이, 점심식사는 왕자와 같이, 저녁식사는 거지와 같이' 라는 말이 있습니다.
    요즘같은 현대시대에는 아침식사를 먹지않는 사람들이 엄청 많습니다.
    아침이 중요한이유는 앞서 말한바와같이 하루의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아침~점심시간대에  쓸 활동에너지를 뒷받침해주는 에너지를 공급받는것이기 때문 입니다.

    절대로 다이어트를 한다고 아침을 거르지 마십시요!!
    아침을 먹지않으면 배가 허기져 점심과 저녁을 많이 먹게 되는데 다이어트를 하고있는 사람들이라면 아침을 먹음으로써 점심과 저녁식사의 섭취비율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식사로는 빠르게 에너지를 공급해줄수 있는 단백질과 식물섬유가 좋습니다.
    밥에 된장국, 김에 달걀말이, 나물이나 김치가 적당하며 서양에서 먹는 빵과 커피는 영양이 부족합니다.
    정 아침에 식욕이 없으신경우에는 사과나 빵 요구르트 샌드위치 등이라도 챙겨드시거나 시중에서 판매하는 건강식품을 챙겨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아침먹기가 힘들어 출근전 간단한 보약음료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점심 때에는 식사를 한후 피로가 몰려오는 시기이므로 적당히 먹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식사후 카폐인이 들어간 커피를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점심식사후의 카폐인 섭취는 수면을 달아나게 해주므로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점심,저녁 담배필때 등의 잦은 카폐인섭취는 불면증에 시달리게 되는 결과가 올수도 있으니 많이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카폐인이 포함된 음식 : 커피,녹차,소프트 드링크,초콜릿등

    저녁식사후 에는 잠을 촉직하는 음식인 옥수수,감자,빵,우동,메밀국수등의 탄수화물로 이러어진 음식을 피하시는것이 좋으며 잠을 방해하는 당분이 많이 포함된음식을 피하셔야하고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도 비만으로 이어질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잠을자기전 배가 너무 허기져 있는것도 수면방해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우유와 크래커정도의 간단한 섭취정도로 먹으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또한 우유에는 잠을 촉진시키는 성분이있고 우유에 포함된 칼슘에는 신경을 날카롭게 하거나 초조해 하는것을 방지하는 기능이있어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에게는 자기전에는 안성맞춤인 음식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식사극복은 어떻게?

    인간의 체내주기는 90분마다 옵니다. 이것을 이용해 공복감이 오는 시간을 체크하여 그시기에 물을 마신다던가  칼로리가 적은 음식을 섭취하여 식욕을 컨트롤 해야합니다.
    이러기 위해선 일정한 식사시간을 유지하고 아침은 꼭 챙겨드시고 점심>저녁등으로 식사량을 조절해 주셔야 합니다.

    식사후에는 활발한 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배출시켜주는 것이좋으며 무리한 운동은 건강에 해롭습니다.

    취침전 음식물섭취는 3~5시간 전에 해야 적당하며 저녁을 먹은후의 야식등의 섭취는 대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