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정보 햄버거 메뉴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집에서 편안하게 컴퓨터를 이용하여 등기부 등본을 열람하는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등기소 까지 가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해 쉽고 빠르게 열람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움직이기 귀찮으신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방법입니다.


    .



      이용방법  


    일단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http://www.iros.go.kr/PMainJ.jsp




    ▲ 처음 사이트를 방문 하신 분들은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안내문이 뜨게 됩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빨간색 테두리의 다운로드를 클릭 하여 설치 해주시면 됩니다 . 설치하라고 하는 것을 모두 설치하면 메인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 자 메인 화면입니다. 굳이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서비스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열람하기와 발급하기가 있는데 열람은 700원 발급은 1000원입니다. 관광서 등에 제출할 목적으로 이용하시는 거라면 발급하기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오늘 할것은 열람이기 때문에 열람을 클릭 하여 들어갑니다. 




    ▲ 소재지번, 도로명주소, 고유번호, 지도로 찾기 등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 저는 맨 왼쪽에 있는 간편검색을 이용해 볼께요.~~~~ 부동산구분, 시/도, 등기기록상태, 주소등을 입력해 줘야 합니다.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모른다 할지라도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위에 사진 속 파란색 테두리 처럼 도움말이 뜨기 때문에 원하는걸로 선택 및 작성 하시면 됩니다.


    .



    다 입력하셨다면 검색을 눌러주세요.~~ 






    ▲ 방금 전 입력했던 아래 부분에 검색 결과가 표시됩니다. 주소가 맞다면 선택을 클릭해주세요.





    ▲ 소유자 이름까지 표시되는데 맞다면 다시 한번 선택을 클릭 합니다. 소유자 명은 성뒤에 ** 로 표시 됩니다.  ex ) 김**


    해당부동산의 확정일자 부여 내역도 열람할수가 있네요 확정일자를 열람하고 싶으신 분은 선택 하래에 버튼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 다음으로 등기기록 유형을 선택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에 도움말이 나오지만 쉽게 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말소사항 : 여지껏 소유자가 누구였는지 전체를 다 보여줌

    현재유효사항 : 현재 소유자가 누구인지를 보여줌


    원하시는것을 선택하여 다음을 누릅니다.






    ▲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검증 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특정인 공개는 소유주에 대한 확실한 검증을 필요로 할 때 입력하면 되시고 모든 주민번호가 일치할때 공개가 됩니다. 3회이상 틀리면 추가 입력이 불가능 합니다. 완벽한 주민번호를 모르신다면 미공개로 선택하시고 다음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최종적으로 정보 검토해 본뒤 맞다면 결제를 누르면 됩니다. 




    ▲ 회원으로 로그인하여도 되고 귀찮으시다면 비회원으로 휴대폰 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 하여 결제를 진행할수 있습니다. 저는 귀찮아서 그냥 비회원으로 로그인 하였습니다. 비회원 로그인 시에는 결제후 열람/발급 및 결제 내역 확인에 꼭 필요한 정보이니 꼭 메모하여 두시길 바랍니다.~



    신용카드, 계좌이체, 선불전자지급수단, 휴대폰 결제 등을 이용하여 결제를 진행할수 있습니다. 





    ▲자 간단하게 집에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는 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홈페이지 자체가 초보자 분들도 쉽게 이용할수 있도록 배려하여 잘 만든것 같습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외에도 다른 이용목적이 있다면 인터넷등기소 간편길잡이를 클릭하면 전체적인 사이트 이용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 되어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랄께요.~~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