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전날 고기,커피 괜찮나? 피해야 하는음식들

건강 정보|2017. 1. 9. 20:28
반응형

 

대장내시경검사는 항문으로 내시경카메라를 삽입하여 의사가 눈으로 직접 관찰하며 대장 내부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사전 장안을 관찰하기 쉬운 깨끗한 상태로 만들어 놓는 준비를 하게 됩니다. 검사시 영상을 보면서 대장용종이나 대장암관련등을 관찰하게 되는데 장안에 음식물이 남아있는 상태가 되면 검사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 올수도 있습니다.

 

 

 

보통 검사 몇일전부터 금기해야할 음식에 대한 안내문을 받게 됩니다.

 

.


 

피해야할 음식과 먹어도 될수 있는 음식이 있는데 아래 사진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3일전

참외,수박, 딸기, 포도, 키위 같은 씨있는 과일과 김치,나물,해조류(미역, 김, 다시마) 콩나물, 잡곡밥 현미밥등은 소화가 잘안되며 대장벽에 붙어 관찰을 어렵게 할수 있는 음식들은 검사당일 3일전부터 금지음식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 2일전

반면 흰쌀밥, 흰죽, 달걀, 두부, 씨가없는 과일들은 2일전까지는 먹을수 있는 음식입니다.

 

☞ 하루전 및 당일

단 검사 하루전에는 점심까지는 흰죽,미음등 반찬이 없이 가벼운음식을 드시는것이 좋으며 탈수예방과 깨끗한 장상태를 위해 충분히 물(이온음료)을 섭취하며 당일날 검사 3시간전부터는 물의 섭취까지 중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검사전날 커피와 고기 우유는 먹으면 안돼나?

커피와 우유는 검사전날 금식전까진 마셔도 큰상관은 없을수도 있으나 고기같은 경우엔 전날 먹은 고기가 소화가 안되어 검사도중에 장내에 남아있는것이 발견되어 검사를 못할수도 있습니다. 고기는 절대 금지입니다.

 

 

 

 

검사전날 저녁부터는 본격적인 장청소를 위한 약물을 복욕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힘들어서 예약까지 다 한상태에서 포기하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저희 아버지도 얼마전 대장내시경을 받았는데요.~

검사전날 흰죽 드시더라구요~~ 시키는 대로 흰죽만 먹고 무사히 마쳤습니다.~

 

 

다시말하지만 대장내시경 검사는 장이 깨끗히 비워져 있어야 정확한 진단을 내릴수 있으므로 검사전날 모르고 금지음식을 드셨을경우에는 병원에 즉시 전화하여 상담을 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돈버리고 시간버리고 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으니까요.

 

-관련글-

2016/12/30 - [건강 정보] - 건강검진 전날 주의사항!! 금식은 필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