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정보 햄버거 메뉴

목차



     

    성조숙증


    일반적인 사춘기 나이는 12-20세를 가르키게 되는되요. 보통 전기(12-14), 중기(15-17), 후기(18-20)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제2의 탄생기라고 부르는 만큼 몸이 점차 성인처럼 변해가게 됩니다. 사춘기가 시작의 첫징후는 여자의 경우 유방발달, 남자의 경우 고환용적의 증가 입니다. 이러한 변화가 여아의 경우 만8세전에 남아의 경우 만 9세전에 빨리 나타났을경우 성조숙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조기사춘기일수도 있습니다.


    우리아이의 몸에 변화가(여아의경우 특히 가슴몽우리) 너무 빨리 찾아왔다고 느끼셨을때에는 조기사춘기를 생각해보실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아의 경우 8세~10세, 남아의 경우 9세~11세 사이에 사춘기가 시작하는것을 조기사춘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성소죽증에 해당되지 않는 나이 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사춘기의 시작시기가 특히 여아의 경우 점점 빨라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성조숙증과는 달리 기저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낮아 크게 걱정할필요가 없을수도 있지만 아이의 심리적 불안상태를 보인다면 세심한 관심과 치료가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성조숙증은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축이 조기에 활성화 되면서 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함으로써 생기는 진성 성조숙증 그렇지 않은 경우인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축의 활성화 없이 생기는 가성 성조숙증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진성의 경우 여자는 유방발달, 남자는 고환이 4mL 이상으로 커지는것이 첫 증상입니다. 남아보다는 여아에게서 월등하게 많이 발생하며 초기에는 증가된 호르몬의 영향으로 또래 친구들보다 키가 급격히 자라고 성장이 빠르지만 나중에는 성장판이 일찍 닫히게 되어 최종 성인신장이 작아지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남녀 모두에서 뇌에 병변 때문에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진성(중추성조숙증)의 경우 종양성 질환과 외상, 뇌염, 결핵성 뇌막염, 육아종, 뇌방사선치료, 선천성 기형, 뇌성마비등과 같은 원인질환이 있습니다.

     

    또한 여자에서는 80-95%, 남자에서는 70-80%정도가 특별한 원인없이 생기는 특발성 성조숙증의 추청원인들로는 영양상태, 비만, 환경호르몬, 스트레스,등의 환경적요인들과 유전적요인들이 거론되고 있는데 유전적 요인이 70-80%로 선진국일수록 유적전요소가 높다고 합니다.

     

    .

     

    가성의 경우에는 최근 비만아이들이 많아지면서 증가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부신 또는 성선(난소,고환)에서 과잉 분비되는 성호르몬에의해 이차성징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여자에게서 남성화현상(음모, 여드름, 턱수염등) 남자에게서 여성화 현상이(여성형유방) 있을수 있습니다. 가성인 경우 사춘기가 급속하게 진행되지 않고 2차 성징만 나타날뿐 성인신장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른나이에 2차성징 증상이 나타난다면 또래친구들에게 놀림을 받는다던가 남들과는 다른 자신의 신체변화에 우리아이들은 말못할 심리적 고민에 빠져 스트레스에 시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녀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대화를 통하여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된다면 조기사춘기인지, 성조숙증인지 구분하는것이 중요하며 병원에서의 진단시 성조숙증일경우 진성, 가성을 구분하여 치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는 보통 진성의경우 성호르몬 분비를 억제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며 가성의경우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 하게 됩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