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소독제와 손세정제의 차이점

건강 정보|2016. 12. 26. 02:52
반응형

 

 

 

 

손세정제는 주변에서 흔히 볼수있는 비누와 핸드워시등이 있으며 손세정에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손소독제는 대부분의 세균에 대해 향균효과를 나타내며 감염방지를 위해 손과 피부의 살균소독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식양청에서 허가받은 의약외품으로 겔타입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구매시 주의점

 

손소독제는 의약외품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제대로된 제품을 사려면 제품포장면에

 "의약외품"이라는 문구를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손세정제와 소독제의 사용법


비누를 먼저 사용하여 손을 꼼꼼히 씻고 손소독제로 마무리 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로만 씻어도 상당한 세균제거의 효과를 볼수 있으며 물과비누의 사용이 어렵다면 알코올제제인 손소독제만을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사용시에는 손바닥에 제품을 바른후 양손을 비비면서 완전히 건조될때까지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

 

 

 

손소독제를 사용할때 주의할점


눈, 구강, 점막 및 상처가 있는 피부에는 자극이 될수 있으므로 닿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눈에 들어간 경우에는 즉시 깨끗한 물에 여러번 씻어내야 하며 사용시 발진증상이나 가려움, 피부자극 증상이 계속하여 나타난다면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 하여야 합니다.

 

 

 

유아의 경우 피부가 민감하고 약하기 때문에 알코올 제제인 일반적인 손소독제 사용시

피부에 자극을 줄수있어 사용을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손소독제 인체에 유해하다?


최근에는 손소독제가 인체에 안좋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손소독제가 혈류로 스며들었을때 임산부와 태아에게 문제가 생길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는 건데요. 손에 있는 세균을 제거하는방법으로 따듯한물에 비누를 씼는것이 가장좋은 방법이라는 의견과 몇년동안 연구결과에 의해 손소독제의 안정성은 입증되었다는 의견이 대립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만큼 임산부와 태아분들은 사용시 각별한 주의를 하셔야 할거같습니다.

 

제생각에는 메르스나 독감 같은 호흡기 질병이 유행하는 시기, 즉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에 각별할 주의를 기울여야할 시기에 비누와 함께 손세소독제를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