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맞자!! 독감주사 예방접종 정보

건강 정보|2016. 12. 19. 03:16
반응형

 

 


예방효과는 어느정도 인가?


건강한사람의 경우 70-80%의 예방효과, 나이가 있으신 노인이나 면역력이 떨어저 있는등의  만성질환자 같은경우에는 이보다 조금더 예방효과가 떨어집니다. 주사를 맞는다고 해서 완벽하게 독감에 안걸린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또한 감기와는 전혀다른 질병이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할수는 없습니다. 독감의 원인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매년 변이를 통하여 조금씩 변신을 하게되는데

신종플루라 불리며 2009년 우리나라에서 유행했던 스페인독감(HN1N의변형)

처럼 기존에 없던 유형의 돌연변이가나타난다면 효과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우선접종 권장대상


 

 

독감에 걸리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 있거나 걸리면 큰 타격을 입을수 있는사람을 대상으로  

우선접종대상자로 분류 하고있습니다.

 

 

 

 


권장시기


우리나라에서는 12월부터 5월까지 유행이 발생하고 있기때문에 10-12월사이에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시기를 놓쳤더라도 추위가 가실때까지 발생가능성이 있으니 우선접종권장대상에 포함되 있다면 늦게라도 맞으시는것이 좋습니다.

 

 

.

 

 

 


예방지속기간


예방접종을 한시점으로 부터 보통 2주정도의 항체형성시기 있으며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3~12개월(보통 6개월)정도의 면역력을 가집니다. 항체가 형성되는 2주동안은 인플루엔자에 감염될수 있습니다.

 

매년 예방접종을 해줘야 한다.!!! 

 

 

 

 


백신종류


 

인플루엔자 백신에는 3가와 4가가 있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 에서는 매년 유행할 바이러스 A,B형의 유형을 발표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3가지유형을 예방하는 3가백신 4가지 유형을 예방할수있는 4가백신으로 나누어 집니다. 3가백신에는 A형2종B형1종 4가백신에는 A형2종B형2종 이런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당연히 4가 백신이 더 비쌉니다. 보통3가 같은경우 3만원 정도 4가같은경우 이보다 오천원 ~ 만원정도 더 비싸며 보건소는 더 싸다고 합니다.  또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변이가 일어난다는 점과 WHO에서 발표한것을 근거로 백신또한 매년 새로 만들어 집니다. 

 

 

 


어디서 하나요?


 

 

가까운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접종하실수 있습니다.

각각 병의원마다 가격에 차이가 있으며 백신물량이 없을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전화를 통해 물어본후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대체적으로 보건소가 저렴한 편입니다.

 

 

 


정부지원 무료접종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무료예방접종 확대 실시로 인해 65세이상 노인이나 생후6-12개월 미만의 영아에 대해서 무료접종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무료접종시기가 정해져 있으니 대상에 포함된다면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를 방문하여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연관글-

2016/12/16 - [일상생활 정보] - 증상이 비슷한 독감, 감기 차이점

2016/12/23 - [일상생활 정보] - 독감예방 마스크는 KF94이상 등급으로 구매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