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이 비슷한 독감, 감기 차이점

건강 정보|2016. 12. 16. 04:27
반응형

 

독감(인플루엔자)은 겨울철에 유행하는 급성호흡기바이러스감염 으로 매년 인구의 10%이상이 감염됩니다. 감기와 같은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엄연히 다른병입니다. 감기는 다양한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이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코, 인후, 기관지, 폐)등에 의하여 감염 되어 생기는 병입니다. 원인바이러스 자체가 다릅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전용 예방접종으로 예방을 할수 있지만 감염 바이러스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예방주사를 맞았다고 해서 감기까지 예방되지 않는 이유가 이때문 입니다. 

 

 

인플루엔자는 전염력이 강해 감염자의 기침,재채기에 의한 전염을 조심

 

 

 

 


그렇다면 왜 독감이 무서울까요??


 

일반감기는 대부분 별문제없이 자연치유되어 사라지는 반면 독감은 노인, 영유아 및 만성 내과질환 환자에게서 폐렴의 합병증 또는 기저질환의 악화로 입원치료,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까지 할수 있다는 점에서 무섭다는 겁니다. 실제로 국내 독감으로 인한 사망자수는 연간 2000여명 정도에 달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B,C 형이 존재하는데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유형은 A, B 형입니다. B형은 증상이 약하고 한가지 종류가 있는데 반해 A형은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HA와 NA의 종류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보통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항원은 H1, H2, H3 와 N1, N2 입니다.

 

 

 

 


유행시기 


추울때 유행 해요~~

 

독감은 겨울철 매년 10월~4월 까지 유행하게되며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12월 말경부터 시작하여 2월 중순경에 최고조에 이르게 되다가 감소하는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한번 유행하게 되면 6-8주 정도 지속되며 유행정점에서는 약 3~5배까지 환자가 늘어날수 있습니다.

 

.

 

 


인플루엔자 증상


 

 

 

 

발열, 기침, 인후통, 콧물, 코막힘, 피로감, 두통및 근육통등 일반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감기는 비교적 서서히 찾아오며 약한 정도의 증상을 보이며 별다른 합병증 없이 자연회복이 이루어지는데 반해 독감은 38도 이상의 고열과 함께 갑자기 훅치고 들어오며 심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열과 근육통등은 초반 2-3일이 심하며 점차 나아지는데 기침,인후통, 호흡기증상들은 전신증상이 괜찮아 질때 나타나며 대부분 일주일안으로 낫습니다. 하지만 기침, 일부 노인에게서는 무기력증 같은 증상이 오래 지속될수 있습니다.

 

 

아래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인플루엔자 인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겨울철(유행시기), 독감주의보가 발령된 상황에서 기존과는 틀린 심한감기증상.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민감한 시기라면 특히 의심해봐야  합니다.

 

갑작스런 고열

일반감기는 고열이 발생할 확률이 낮으나 독감은 갑자기 38도 이상의 고열증상으로 시작되는경우가 많음

 

심한기침, 호흡곤란 

기침을 자주 하게 되며 기침을 할때 흉부에 통증이 심할경우.

 

두통,전신통,근육통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엄청난 몸살이 왔을경우.

 

구역질,구토 및 설사등 위장관 증상

성인과는 달리 어린이 에게서 발생 할수 있다.

 

잠복기는 평균2일 정도이며 증상시작 하루전부터 발병후 5일까지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서 다른사람에게  감염 시킬수 있습니다. 어린이 같은 경우는 증상 발생후 10일 이상 전염력이 있을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갑작스런 고열과 함께 심한 전신 증상, 호흡기 증상등이 동반되어 나타나는데 열이 없는 가벼운 상부호흡기 감염부터 치명적인 폐렴까지 다양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폐렴입니다. 이외에도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 용해,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독감증상이 있을경우 아스피린을 주면

라이증후군 이라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수 있기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예방법


 

-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은 미리 예방접종을 한다. (10월 -12월사이)

-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고 마스크를 착용한다.

- 손을 자주 씻어야 하며 개인위생을 청결하게 한다.

-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을경우 마스크를 착용한다.

- 의심증상이 나타난 다면 즉시 병원진료를 받는다.

 

 

▽인플루엔자 우선 접종 대상자인 고위험군

 

 

 

 

 

예방주사를 맞았다고 해도 항체형성까지는 약 2주정도가 걸립니다.

그러니 빨리 맞는것이 좋습니다.~!!!!!!!!

 

아직까지 접종을 하지 않았더라도 우선접종대상자에 포함되어 있다면 유행중이라 하더라도 서두르세요!!

 

-관련글-

2016/12/19 - [일상생활 정보] - 늦어도 맞자!! 독감주사 예방접종 정보

2016/12/23 - [일상생활 정보] - 독감예방 마스크는 KF94이상 등급으로 구매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