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이빨닦는법!! 나중에 치과가서 후회하지말자

건강 정보|2016. 12. 13. 23:57
반응형

 

바쁜 일상생활속에 양치질을 매번 제때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홀히 하게 된다면 충치나 각종 잇몸질환이 갑자기 찾아와 치과진료를 받아야하는 상황이 오고야 맙니다. 그래서 한번을 하더라도 올바른 이빨닦는법을 알고 실천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고쳐야할 분노의 양치질 습관

 

우리들이 하고있는 대부분의 모습입니다.

혹시 당신도 좌우로 슥삭슥삭 치아 표면만 빠르게 닦아 주는 습관을 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이제부턴 구석구석 천천히 칫솔질 하는 습관을 들여보도록 합시다.

 

 

 

 

 

 

 

칫솔, 치약

 

보통은 누군가가 구입해놓은 칫솔들을 쓰고계시겠죠? 사실 저도 그렇습니다ㅋ.

 

 

연령대와 구강상태등의 기능에 맞게 엄청나게 많은 칫솔들이 출시 되었기 때문에 양치질에 조금더 신경을 쓰고 싶으신 분들은 검색을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칫솔을 구입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칫솔모 크기는 자기 어금니의 2-3개 정도가 적당

 

 

 

교체주기는 3개월에 한번씩

칫솔모가 구부러지게 되면 이가 제대로 닦이지 않기 때문에 교체주기는 하루 3번 양치질을 한다고 했을때 3개월 정도마다 교환해 주는것이 좋으며 교체시기가 되었는데도 칫솔모가 구부러지지 않았다거나 그와반대로 1개월도 사용안했는데 너무 구부러져 있거나 하는경우에는 자신이 잘못된 칫솔질을 하고있는건 아닌지? 의심해 봐야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치약을 고르기

치약 선택 TIP

충치 - 충치 발생을 억제하는 불소성분이 1000pp 이상 함유된 치약

치태 - 치태등의 제거효과가 있는 이산화규소, 탄산칼슘, 인산수소칼슘등이 함유된 치약

치석 - 치석 침착을 예방할수 있는 피로인산나트륨이 함유된 치약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안내한 올바른 치약 사용법및 주의사항>

 

 

 

칫솔에 물을 묻히지 말것!!

 

칫솔모에 잘 스며들게 짜줍니다.

 

치약은 칫솔모의 1/2~ 1/3정도의 크기, 만6세미만의 어린이는 완두콩 만한 크기를 칫솔모에 스며들도록 짠후 칫솔에 물을 묻히지 않고 바로 칫솔질 하는것이 바람직 하다고 합니다. 치약에 물이 닿게 되면 연마제 성분이 희석되어 그역활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며 거품이 잘 생기는 상태가 되어 꼼꼼한 양치질을 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상식

 

 

 

 

3.3.3법칙을 업그레이드 시켜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333법칙 (하루에 3번, 식후3분이내에, 3분동안 닦는것)

이것을 기본베이스로 깔고 가면서 업그레이드된 방법을 사용해 봅시다~!!!

333법칙은 구시대적 방법으로 인스턴스, 탄산음료 등이 존재하는 현대시대에서는 잠자기전에도 이를 닦아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사후 3번 + 잠자기전 1번 이렇게 총 4번을 닦아주는것이 현대시대에 맞는 횟수 입니다.

 

 

 

 

 

잠들기전에는 반드시 이빨을 닦고잘것~!

 

잠자기전 양치질에는 가장안쪽에 있는 어금니를 1분, 치실,치간을 이용하여 닦아주는1분 , 소금물 헹구기1분 기존양치질 3분에 추가시간 3분을 더 추가하여 총 6분을 닦아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잠을 잘때에는 침분비가 줄어들어 입이 건조해져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구강환경으로 바뀌기 때문에 식사후에는 양치질을 못하더라도 잠자기전에는 양치질을 꼭 하고 자도록 합시다.

 

 

 

탄산음료를 마신후에는 30분-1시간 후에!!

 

탄산음료의 강한 산성성분이 입안에서 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 양치질을 하게 되면 치아를 손상시키게 되므로 이때에는 333법칙을 무시하고 꼭 30분정도 후에 닦아주세요. 

 

 

 

.

 

 

 

 

올바른 양치질 방법

 

칫솔질할 부위를 나누어 줍니다.

위와 아래의 치아의 안쪽,바깥쪽

앞니 안쪽

위,아래 씹는쪽

혓바닥

 

위,아래 치아 안쪽,바깥쪽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는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닦아줍니다.

잇몸쪽에 45도 방향으로 칫솔을 댄후 손목을 돌려 주면서 칫솔모를 휘전시키며 쓸어 내리거나 올려 줍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팔을 세게 흔들며 빠르게 닦는것이 아닌 손목을 이용하여 치아와 잇몸 사이사이를 닦아준다는 느낌으로 쓸어내려주면 됩니다.  어금니 부터 시작하여 한부위당 10회정도를 반복하며 옆치아로 옴겨가면서 닦아 주시면 됩니다.

 

 

앞니 안쪽 부분

앞니의 안쪽은  칫솔을 세워 치아 하나하나를 튕기듯이 닦는다

 

 

 

위,아래 씹는쪽

치아의 씹는면을 닦을때에는 좌우로 적당한 압력을 가하며 닦아줍니다.

 

 

 

혀청소

치아를 다 닦았다면 반드시 혀도 닦아 주어야 하는데요 . 혓바닥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곳으로 입냄새의 중요원인중 하나이므로 깊숙한 안쪽까지 닦아주어야 합니다. 칫솔이 안쪽 깊은곳까지 닿으면 구역질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에는 칫솔보다는 혀클리너를 하나 구입하셔서 닦아 주는것이 좋습니다.

혀의 가장 깊은곳에서 부터 바깥쪽으로 4-5회 설태를 긁어 주시면 됩니다.  

 

 

 

솔직히 위사항대로 다 지키면서 살기가 힘듭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무언가에 쫒기듯 빠르고 대충대충 이빨을 닦던 습관을 구석구석 입안을 청소해준다는 느낌으로  바꾸어 주고 잠자기전에는 꼭 하고자는 습관을 들일것~!!

 

-연관글-

2016/12/11 - [일상생활 정보] - 입에서 똥냄새가?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2016/12/09 - [일상생활 정보] - 말해주지 않으면 모르는 입냄새 자가진단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