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정보 햄버거 메뉴

목차



     

     

    폐렴은 폐조직에 병원체가 침입하여 염증반응과 경화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주로 세균,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일어나게 되며 곰팡이에 의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0만명당 9명정도가 폐렴에 의해 사망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사망 으로는 5위, 감염으로 인한 사망중에서는 1위, 전세계적으로 연간 100만명의 영유아가 페렴으로 인해 사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항생제 남용으로 인한 내성증가와 고령인구의 증가로 인해 매년 전체사망률이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폐렴의 원인

    세균이나,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등이 폐로 들어가 폐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미생물에 의한 감염외에도 화학물질이나 방사선 치료등에의해 비감염성폐렴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그리 무섭지 않을수 있으나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소아, 만성폐쇄성폐질환, 천식등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걸리면 큰 타격을 줄수있습니다.

     

     

    특히 폐렴에 의한 노인사망률은 젊은 사람에 비해 5배가량 높다고 합니다.

     

     

    폐렴의 증상

    폐에 염증이 생겨 폐가 나빠지는증상과 신체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주된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객담(가래), 등이며 오한, 흉부통증, 호흡곤란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폐렴환자는 호흡기 증상 외에도 두통,구토, 복통, 설사, 근육통 및 관절통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호흡기질환의 증상인 열이나고 기침을하고 가래가 나오는등의 증상과 비슷하여 폐렴인지, 감기인지 구분이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폐렴의 정확한 원인균을 찾아내고 항생제 치료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노인의 경우 20-30%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뒤늦은 진료를 통해 폐렴을 진단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이 한번 앓았던 페렴균에는 자체 면역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폐렴은 다양한 원인균이 존재하며 똑같은 균을 만날 가능성은 굉장히 낮습니다.

      

    .

     

     

    바이러스성과 세균성으로 원인에 따라 분류

    바이러스성 폐렴

    - 소아에게서 주로 발생

    - 세기관지염, 간질성 폐렴증상

    - 원인 : 바이러스 (RSV , 아데노, 인플루엔자 AorB , 파라인플루엔자, 바리셀라조스터)바이러스등

     

    세균성 폐렴

    - 일반 감기증세와 비슷하지만 오한, 발열, 흉부통증, 호흡장애 증상

    - 원인: 세균 (아래 폐렴 원인균 참고)

     

     

     

     

     

    폐렴원인균의 특징

    이글에서는 대표적인 세균성 폐렴원인균의 증상과 특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폐렴구균(Streptococcus pneumoniae)


    세균성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세균성 폐렴의 60-70%는 이균에 의해 일어납니다. 1-3일정도의 잠복기를 가지고 있으며 기도의 상부를 감염시키며 신체의 여러부위를 감염시키고 질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보균자, 환자로부터 비말전파(기침, 재채기, 대화)를 통하여 감염이 되며 성인의 경우엔 폐렴이 가장 흔하며 소아의 경우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및 패혈증등이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영아 및 어린소아, 65세 이상의 고령자에게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예방법: 페렴구균 예방접종

     

     

     

     

    마이코플라즈마(Mycoplasma Pneumoniae)


    우리나라에서는 3-5년 주기로 유행하고 있으며 가족이나 학교 군대등 집단생활을 하는경우에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환자로부터 비말을 통한 호흡기 전파로 감염될수 있으며 영유아에게서 주로 발생합니다. 감염이 되면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2-3일간 나타나다가 급격한발열이 1-2주간 지속되며 객담, 인후통, 비증상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폐염 이외에도 뇌척수막염, 수막염, 뇌염 , 신경근염이나 소화기증상과 급성 간염등의 간장장애 증상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Chlamydia pneumoniae)


     

    지역사회획득 폐렴의 약 10-20%를 차지하는 중요한 원인균으로 소아나 성인, 고령자까지 모든세대에서 기관지염, 폐렴, 인두염, 부비동염 등을 일으키며 보균자 또는 환자로부터 비말전파에 의해 감염됩니다. 잠복기는 7 - 10일이며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증상과 임상증세가 비슷합니다.

     

    앵무병 클라미디아(C.psittaci) : 비둘기나 앵무새등의 조류에게서 감염될수 있습니다. 조류의 대소변에 의해 앵무병에 걸리게 되면 열, 기침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C.trachomatis)  : 대부분 영유아나 신생아에게서 발생하게 됩니다. 그이유는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균을 보유한 임산부의 산도에서 흡입되어 신상아에게 폐렴이 생길수 있습니다.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Haemophilus influenzae)


    영아와 어린소아에게서 중증 세균 감염을 일으키는 원인균입니다. 특히 5세미만의 소아에게서 주로 발병합니다.

    보균자 또는 환자로부터 비말전파로 인해 감염이되며 잠복기는 2-4일 입니다. 뇌수막염, 후두개염 폐렴등의 침습성 감염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폐렴: 주증상으로 발열, 기침, 호흡촉박 , 흉통, 화농성의 객담

    후두개염: 2-4 소아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발열, 섭취곤란, 호흡곤란등이 나타나며 나이가 많은 소아는 인후통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수막염: 발열, 의식저하, 경부강직등의 소견이 보이며 적절한 항생제를 투여하여도 사망율이 2-5% 생존자의 15-30%에서는 청력소실또는 다른 신경학적인 후유증을 남길수 있습니다.

    봉와직염: 국소열감, 동통, 압통, 종창을 동반한 넓고 경계가 불명확하게 퍼지는 홍반

     

    예방법: Hib 백신접종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is)


    소아 감염질환중 전염력이 가장 강한 질환입니다. 호흡기 분비물이나 비말을 통한 호흡기 전파로 의하여 감염됩니다. 

     

    3-12일정도의 잠복기가 지나면 6-8주에 걸체 아래의 3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카타르기 : 콧물, 눈물, 기침등의 증상이 1-2주간 지속

    경해기 : 2-4주 정도 발작적인 기침이 나타나고 기침후에 구토증상

    회복기 : 1-2주에 거쳐 회복기를 가지는데 이떄 다시 발작성 기침이 재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방법: DTap 예방접종

     

     

     

     

     

    레지오넬라(Legionella pneumophila)


     

    대부분 갑자기 발생하게 되며 집단으로는 여름과 초가을에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아파트의 온수, 샤워기, 수도꼭지, 가습기, 온천등과 같은 곳에서 물에 존재하는 균이  비말형태로 인체에 흡입되어 감염되게 됩니다. 또한 레지오넬라균에 오염된 물로 세척한 치료장비, 가습기, 분무기등을 사용하였을때에도 감염이 가능합니다.

    사람간 전파에 의한 감염은 보고된바 없습니다.

     

    유형

    폐렴형 : 2-11일, 평균5일 잠복기

    만성 폐질환자, 흡연자, 면역저하환자등에서 발생하며 합병증으로 폐농양, 농흉, 호흡부전, 저혈압, 쇼크, 횡문근 융해증, 파종성혈관내응고, 신부전등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독감형(폰티악열) : 5-65시간 , 평균36시간 잠복기

    급성으로 나타나며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2-5일간 지속됩니다. 경미한 증상으로 건강한 사람에게도 발생할수 있으며 권태감과 근육통의 증상으로 시작하여 급발열 및 오한, 기침, 인후통, 콧물, 오심, 현기증, 설사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50세이상, 흡연자, 만성폐질환자, 암환자, 면역억제요법을 받는사람과 여성보다는 남성의 발병율이 높은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예방법: 레지오넬라균이 서식할수 있는 냉각탑 및 급수시설의 청소및 소독을 주기적으로 시행

     

     

     

    폐렴의 치료는 정확한 원인균을 찾아내어 적절한 항생제의 투여로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연관글-

    2016/12/16 - [일상생활 정보] - 증상이 비슷한 독감, 감기 차이점

    2016/12/23 - [일상생활 정보] - 독감예방 마스크는 KF94이상 등급으로 구매하자!!

    2016/12/26 - [일상생활 정보] - 손소독제와 손세정제의 차이점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